• 2020. 7. 21.

    by. 윤슬아영

    안녕하세요. 

    드라마왕국 MBC 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한때 MBC는 빵빵 터지는 드라마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채널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는 케이블채널, 종편채널 등의 등장으로 조금 밀리는 느낌이 듭니다. 그럼에도 MBC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을 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최근의 행보 때문입니다. 공모 당선작가들의 기용을 통해 신선한 콘텐츠를 편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할 드라마 작가님은 7월 22일 첫방송되는 MBC <십시일반>을 집필하신 최경작가님입니다. 

    출처: MBC 십시일반 홈페이지

     1. MBC드라마의 실험적인 제작과 편성 

    오늘은 작가님 소개에 앞서서 MBC 드라마의 실험적인 모습에 대해 잠깐 이야기할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평일 밤 드라마는 16부작 미니시리즈를 편성하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하지만 최근 MBC는 4부작, 8부작 등의 드라마를 편성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첫방송되는 <십시일반> 또한 8부작 드라마라고 합니다. 사실 16부작 드라마가 아니라면 외주 제작사에서 수익을 얻기가 어렵기 떄문에 무조건 16부작으로 제작합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 의아했습니다. 외주제작사라면 이 드라마를 제작하지 않았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살펴보니 MBC<십시일반>은 방송국에서 자체제작을 한 드라마더라고요. 그렇다면 가능하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신인작가들의 작품을 이렇게 제작 편성 방송까지 하는 MBC의 실험적인 움직임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졌습니다.  

     

    2. MBC 십시일반_최경 작가

    MBC의 <십시일반>은 유명 화가의 수백억원대 재산을 둘러싼 사람들의 치열한 두뇌싸움을 그린 블랙 코미디 추리극입니다. 뭔가 포스터에서도 미스터리한 추리극 느낌이 물씬 풍겨집니다. 이 드라마는 극본 공모전에서 수상을 한 작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드라마 극본 공모전 최종심까지 올라갔던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런 점을 보면 꼭 공모전에서 당선되지 않아도 작품이 좋으면, 이렇게 드라마 작가로 입봉할수 있는거구나 싶기도 합니다. 

     

    3. 다큐멘터리 작가 출신일까?

    최경 작가님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던 가운데 다큐멘터리 작가 중에서도 최경 작가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사실 두분이 같은 분인지 아닌지는 잘 모릅니다. 그것에 관련된 기사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두분이 같은 사람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능 구성 작가 또는 교양 다큐멘터리 작가들 중에서도 드라마 작가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각자 자신의 분야에서 활동하며 쌓아온 경험들을 드라마로 풀어내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히 제 감으로는 다큐멘터리 작가 출신의 드라마 작가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8부작의 미스터리 추리극 <십시일반>이 보여줄 색다른 드라마에 대한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MBC의 실험정신이 훗날 드라마왕국 MBC의 명성을 되살려주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