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5. 14.

    by. 윤슬아영

    안녕하세요. 

    요즘 넷플릭스에서 가장 핫한 드라마가 뭘까요? 바로 <인간수업>입니다. 

    제 주변에서도 아주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드디어 <인간수업>을 봤습니다. 

    저는 2회까지 시청했습니다만, 이 드라마 진짜 명작은 명작이더라고요. 

    첫회부터 캐릭터들의 긴장과 갈등이 계속 부딪히고, 보는 사람마저도 딜레마를 갖게 만들 정도였습니다. 

    자~ 그러면 도대체 <인간수업>의 작가님은 어떤 분일까요?

    출처: 인간수업 포스터

    1. 진한새 작가는 송지나 작가의 아들!

    <모래시계>하면 떠오르는 작가님! 바로 송지나 작가님입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인간수업>으로 첫 미니시리즈를 선보인 진한새 작가는 바로 송지나 작가님의 아들이었습니다. 우와! 역시 피는 못속이는 걸까요? 어머니인 송지나 작가님에게 직접 드라마 작법을 배우기도 했고, 또 송지나 작가님 옆에서 보조작가로 업무까지 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첫 미니시리즈부터 아주 탄탄한 실력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출처: 인간수업 포스터

    2. <인간수업>의 집필기간

    작가님의 인터뷰를 살펴보니 시놉 작업부터 10부의 대본 완고를 하기까지 총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역시 웰메이드 대본이 나오기까지 치열한 고민과 집필은 시간이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출처:

    3. 입봉은 웹드라마 <아이리시 어퍼컷>

    진한새 작가가 <인간수업> 전에 작업했던 작품이 바로 2017년에 오픈한 <아이리시 어퍼컷>이라는 웹드라마라고 합니다. 진한새 작가가 정리한 로그라인을 살펴보면 세상에 불만 가득했던 한 요리사가 실수로 자기 목숨을 끊게 되어 연옥에 갇히게 되고, 연옥 요리대회에서 우승을 거머쥐고 이승으로 탈출을 시도하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왠지 모르게 궁금해지는데요. 게다가 주인공이 김지석님과 보라님이었다니 더더욱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인간수업>과는 완전히 다른 장르여서 진한새 작가에 대한 앞으로의 기대가 더욱 커집니다. 

     

    4. <인간수업>은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드라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긴장과 갈등이 폭발하는 드라마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의 성향이기도 하고, 또 저는 드라마를 보면서는 조금 릴렉스하는 것을 좋아하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인간수업>을 보면서 웰메이드작은 장르와 상관없이 보고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인간수업>을 보면서 느꼈던 점은 좋은 드라마라는 것은 시청자들에게 드라마가 던진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만드는 드라마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분명 <인간수업>의 아이들은 상상 이상의 나쁜 범죄를 저지릅니다. 하지만 그들이 범죄를 저지르기까지 어른들은 과연 무얼 했을까? 어른이 어른으로서 책임을 다했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듭니다. 

     

    다시 말해, 극 중 캐릭터들이 겪는 딜레마를 보며, 시청자인 우리들 또한 딜레마를 경험하게 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드라마였습니다. 탄탄한 필력으로 자신의 능력을 보여준 진한새 작가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